☆☆ 피곤할 때 .honey tip☆☆
잠이냐 운동이냐. 일찍 일어나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과 피곤한 몸에 휴식을 더 주고 싶은 마음 사이에서 갈등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침운동과 수면 중 수면을 택했을 때 자책감에 잠을 푹 이루지 못하거나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다가 겨우 몸을 일으켜 본 기억도 있을 것이다.
운동이 몸에 좋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수면도 우리가 건강하게 사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충분히 자지 못한 경우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 운동에 집중할 수 없다. 평소와 같은 시간, 같은 강도의 운동을 소화하기도 어렵다. 수면부족은 체중증가와 관련이 높다는 연구도 있다.
아침에 30분 더 잘까, 일찍 일어나 30분 더 운동할까. 무엇이 건강에 더 좋은지 고민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운동과 수면은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은 몸의 기능을 균형 있게 유지시켜준다. 낮에 운동하면 밤에 더 푹 잘 수 있고 밤에 충분히 자면 다음날 더 좋은 컨디션으로 운동할 수 있다.
우리 몸에는 내장돼 있는 시계, 즉 생체주기를 조절하는 시계가 있기 때문이다. 운동은 활동과 관련 있는 생체주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꾸준히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면 수면의 질도 향상된다. 낮의 신체활동은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 전체수면시간을 늘려준다고도 한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하루 30분 이상, 심박수의 60~75% 강도로 유산소운동을 4개월간 꾸준히 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비교했다. 그 결과 운동한 그룹은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과 수면의 질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과한 운동은 오히려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운동을 강하게 많이 할수록 수면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자기 직전에 하는 운동도 신체를 자극해 쉽게 잠들지 못할 수도 있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시작했지만 잠과 휴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운동해 피로가 쌓이기도 한다. 결국 더 오랜 시간 운동하지 못하고 쉬어야하는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몸과 마음이 편안하게 느끼도록 본인의 체력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도 잠과 수면 중 어떤 것을 고를까 고민된다면 한가지 팁이 있다. 아침에 30분 일찍 일어나 운동하고 저녁에 30분 일찍 잠드는 것이다. 때로는 1시간 일찍 잠들 수도 있다. 처음에는 아침잠을 줄이는 것이 힘들겠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수면시간은 오히려 늘어나는 것이다.
하루 30분 이상 약간 숨이 가쁠 정도의 중등도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면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나아가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오늘 하루 운동한다고 해서 바로 잠을 푹 잘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꾸준히 운동을 지속해 몸의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이 조절되면 장기적으로 좋은 수면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냥 ㅈ같은게 0
남들 다가는 대학에는 발도 못디디고 같은 반친구들은 다 나만빼고 대학 잘만갔는데...
-
우리학교 개조조조조조조조조좆반곤데
-
우리 학교도 0
-
ㄱㅆㅅㅌㅊ ㅋㅋㅋㅋㅋ
-
재수생이 많고 전문대 진학률이 낮을수록 상위권인건가?
-
무리였다.. 중도포기
-
좋은생각났음 2
라면 물끓이는소리를 인강소리로 덮는거임
-
얼마나 공부를 못하면 전국 일반고 재수율 탑텐안에 들어가…..
-
걍 공부할걸. ㄹㅇ
-
네가 왜 거기서 나와 ㅋㅋ
-
ㅋㅋㅋ
-
입결이고 자시고 그냥 나한테 거는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점… 현역때 수능...
-
내년에 정원문제나 뭔가 좀 불안할거같은데.. 정원 확정은 언제나는거죠..?
-
ㄹㅇ
-
진학률 백분율 14% 보고 뭔가 했는데 저 위에 있었음 지방 일반고치고는 후하다...
-
싹 다 재수행ㅋㅋㅋㅋㅋㅋㅋ
-
오... 5
생각보다 높네
-
안들켜야되는뎀 0
ㅠ
-
루시안-가우딘 1
빨강빨강(보는거처럼 달지 않음)
-
음.. 17
-
참고용임뇨
-
오...
-
이거 이상한데 3
1. 우리학교 재수 거의 80퍼가함 이건 뭐 반수포함이라 그렇다 쳐 2....
-
걍 소리 다들릴거같은데
-
그냥 ㅆㅂ 정시할걸이랑 서울대 수학 좀 제대로 풀걸 이 두 생각이 무한반복
-
졸업한지 좀 지나서 발전했을거같았는데 점점 더 하락세로구나..
-
이제그만끝내고싶구나
-
잠 0
울지않으면잘수있을거야,
-
현실은 부모님 등꼴 빨아먹는 삼수생...
-
하지잡고엿노ㅋㅋ 14
명문인줄알았네ㅋㅋ
-
라면 : 날 왜때려!
-
역시 4년제 고등학교
-
뭐야 왜이리 비어 이거 왜이래 상위 86이 맞음?
-
내가 그런학교들 몇개 성적표를 봤는데 표준편차가 아주 낮지는 않은것 같음 그럼...
-
각이냐
-
국물라면 미치겟다
-
ㅁㅌㅊ 2
대부분 문과가 전문대 감...
-
진짜… 말도 안된다
-
홈페니지 들어가니까 이런 게 반겨주는데
-
사실 그정도 하면 질림
-
올라가려나 이거
-
우리학교ㅁㅌㅊ 3
-
설공 최초합 D-대충 300일
-
우리집 강아지 너무 귀여워요
-
중복 내용이 보인다 ㅋㅋㅋ 한 3년마다 재탕하나
-
우리학교 전문대 아무도 안 가던데 그리고 사라진 20%는 어디감 우리학교 재수 진짜...
-
지잡고 ㅇㅈ 3
-
고민이 있어 글 남깁니다. 투표와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4년만에 군대...
-
자야겟다
누가 건강을 위해 운동함ㅋㅋ 운동을 위해 건강하지
예지력 -1
ㅋㅋㅋㅋㅋㄱㅋㄱㅋ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