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외국어 영역 연결사 문제 질문입니다. 외국어 고수님들 한번 봐주세요
제가 다음과 같이 평가원에 질문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이 올린 질문을 보니 이런 세부적인 출제 방향에 대한 답변은 삼가하더라고요 그래서 오르비 고수님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외국어 영역에서 연결사 문제 선택지 관련한 질문입니다.
학교에서 moreover 과 that is (to say)의 차이를 앞, 뒷 문장의 관계가 완전한 일치인가 아니면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추가사항이냐로 배웠습니다.
그런데 EBS교제에서 moreover 이나 that is가 나오는 문장에서 그 부분을 지우고 정오판단을 내려보면 답이 확실히 갈리지 않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질문은 수능에서 선택지에 moreover( 이외에도 순접 첨가의 연결사 )과 that is ( 순접 재진술의 연결사 )가 동일한 빈칸에 대한 선택지로 함께 출제 될 수 있나요?
만약 된다면 정확한 판단 기준은 무엇인가요? (언어적 감 같은건 아니길 바랍니다.)
참고로 연결사 문제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한 2003년 이래로 교육청, 평가원 모의고사중 제가 질문한 내용이 문제가 될 수 있었던 것이 세번 있었는데 모두 교육청 모의고사였습니다.
2006학년도 3월 고3 모의고사에 (b) 위치에 in addition 과 in short 가 있었는데 (a) 에서 in fact 때문에 이 두 보기를 판별할 필요가 없어 문제되지는 않았습니다.
2008학년도 10월 고3 모의고사에서 therefore 과 moreover 이 같은 빈칸의 선택지로 있었짐나 앞의 보기에 의해 판별 필요가 없어 문제 되지는 않았습니다.
2009학년도 3월 고3 모의고사에 in fact 와 similarly 가 역시 같은 빈칸의 선택지 였는데 이 경우는 해석 상 그 연결사가 있는 문장 자체가 어색한 문장으로 여겨도 될만큼 어색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출제 된 모습을 보면 순접 첨가와 순접 재진술의 연결사는 같은 빈칸의 선택지로 출제되지 않는 것 같긴 합니다만 정확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제가 무얼 고민하는 건지 아시겠는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경북대 2020 논술 기출 분석 AAT 실수 답안은? 0
안녕하세요 오늘은 독자적인 스타일을 가진 경북대 논술(AAT) 2020 인문...
음. 그러니까 즉 과 게다가의 차이인데요... that is 는 환언으로써 앞에 늘어논 말들을 강조하거나 하면서 다시 진술하는것이고 morever는 말그대로 첨가입니다. 앞의 내용에서 덧붙이는것이지요. 님께서 예시를 들어주시지 않으셧기에 무슨 문장인지는 모르겠으니 어떤 문장인지는 모르겠지만 실제로 평가원에서 문제가 나온다면 그렇게 불분명하게 나오지 않고 명확히 떨어지게 낼겁니다. 그리고 충분히 나올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