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 수학] 확률의 정의 제대로 이해하기(원리중심 학습전략의 예) 3/6
안녕하세요. Young Advisory입니다.
당사에서 이번에 "YA 수능 수학 공부방법론"이라는 책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을 일부 소개할까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의 내용을 계속하겠습니다.
흰 공이 구분되지 않는 것으로 가정했을 때를 고민하다가 한 가지를 깨닫게 됩니다.
임의로 공을 뽑는다면 흰 공에다가 번호 좀 써 넣는다고 해서 확률이 달라지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로또 용지에 이름좀 써 넣는다고 당첨확률이 달라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생각을 갖고 있으면 흰 공이 구별되지 않아도 구별되도록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생각을 좀 더 확장하면 원래 흰 공에 번호가 써 있더라도 번호를 지워도 확률은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물론 번호를 쓰거나 지우는 것은 "각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모두 같은 정도로 기대되도록" 만들어주기 위함입니다.
흰 공 2개에 번호로 구분되어 있고 검은 공 하나가 있을 때, 번호를 지우는 것은 아무 의미 없습니다.
흰 공이 뽑힐 확률을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흰 공 2개에 번호로 구분되어 있고 검은 공 2개가 구분되지 않는 경우 흰 공의 번호를 지우는 것은 의미 있습니다.
"각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모두 같은 정도로 기대되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검은 공에 번호를 써 넣는 것도 의미 있습니다.
"각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모두 같은 정도로 기대되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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