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램 생각의 전개 - 언어(문법)편 판매시작
P.I.R.A.M 수능 국어 2024 - 생각의 전개 언어(문법) 맛보기.pdf
안녕하세요 피램 김민재입니다.
예고에 없던 깜짝 교재 출판 소식입니다.
P.I.R.A.M 국어 생각의 전개 - 언어(문법)편 출시되었습니다!
판매 링크 : https://atom.ac/books/11261/
교재 제목처럼 매체 파트는 제외했습니다. 매체에 대해서 할 이야기가 없지는 않은데, 아직 출판물로 보여 드릴 만큼의 확신은 부족하기도 하고,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릴 것 같아 언어(문법)만 제대로 다루기로 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매체가 어려우신 분들은 화작 공부를 좀 해보세요. 화작과 출제 메커니즘이 상당히 유사합니다.)
화작은 피램 인강으로 빠르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ㅎㅎ 단 3강! 단돈 5,000원에 수강 가능합니다.
화작 인강 : https://class.orbi.kr/course/2390
피램 화작 전자책 : https://docs.orbi.kr/docs/8900
참고로 화작 전자책의 경우, (2022버전이라 최근 기출은 업습니다. 화작 추가 출판 계획도 현재는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늘 획기적인 교재를 내놓는 피램답게 언어(문법) 교재도 뻔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교재 내용 설명드리기 전에, 수능 언어(문법) 파트의 킬러 문제 특징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1) 낚여라!
'관형'만 보고 신나서 '숨은그림찾기'까지 답으로 고르게 해 무려 20%대의 정답률을 만든 이 문제
'낟알'은 애초에 'ㄹ'이 'ㄷ'으로 바뀐 사례가 아니므로 제외해야 하는데, 단순히 'ㄷ'만 보고 답을 고르다 답이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문제
이렇게 낚시를 거는 문제들이 가끔 출제되어 우리를 당황시키도 하고,
2) 이 정도는... 알지 않니?
인용절이... 뭔지는 알지 않니? 하는 문제
사동/피동이... 뭔지는 알지 않니? 하는 문제
용언의 불규칙 활용 정도는 알지 않니...?하는 문제
이렇게 아주 기본적인 개념 (모든 교과서에 있고, 모든 개념강의에서 열심히 가르치는 내용) 정도는 숙지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 개념을 직접적으로 묻는 문제도 존재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런 문제들은 별것 아닙니다. 그냥 낚이지 않도록 꼼꼼하게 읽고, 아주 기본적인 개념은 충실하게 쌓아두면 됩니다.
그럼 도대체 어떤 문제들이 우리의 발목을 잡는지 생각해보면,
3) 너, '독해'하고 '탐구'하는 능력, 그러니까 '생각'하는 능력이 좀 있니?
이 문제가 '열다', '흩다'의 '자동사/타동사' 여부를 외우고 있을 것을 요구하는 문제일까요?
이 문제가 '바투'라는 단어를 알고 있기를 원하는 문제일까요?
이 문제가 중세 국어에서 'ㅔ', 'ㅐ'가 이중 모음이었다는 근거를 외우고 있기를 원하는 문제일까요?
이건 그냥 독서(비문학) 문제 아닌가요?
수능 문법(언어) 문제에선 2) 유형처럼 대놓고 개념을 물어볼 수 있을 정도로 기본적인 개념이 아니라면,
반드시 <보기>, 지문 등을 통해 '독해'하고 '생각'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출제됩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개념이 나올 때마다 미친듯이 정리하고, 외우고, 깊게 들어가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아주 기본적인 내용을 탄탄하게 다져 두고, 주어진 텍스트를 '독해'하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맨 밑에 있는 '퀄리티스타트 - 언어와매체 강의 OT'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단순 OT뿐 아니라 수능 언어(문법)에 대한 중요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P.I.R.A.M 국어 - 생각의 전개 : 언어(문법)"는 시중에 없던 교재입니다.
개념설명은 최소한으로 합니다. 꼭 알아야 하는 수준으로만. 그러나 빼먹거나, 대충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교재의 흐름을 따라 정독하면 차곡차곡 개념이 쌓이도록 구성했습니다. 나아가, 이 교재에 없는 내용을 알아야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을 것이라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교과서 및 기출문제를 최대한 분석하여, 암기해야만 하는 정보, 굳이 암기할 필요없이 받아들이면 되는 정보들을 구분하여 '암기의 최소화'를 목표로 했습니다.
나아가, 최초로 '행동 양식' 및 '사고의 흐름'을 문법 교재에 도입합니다. 단순히 '이건 이런 개념인데, 이 선지는 이런 내용을 말하고 있어서 틀렸어.'라는 해설을 하지 않습니다. 발문을 읽고, <보기>를 읽고, 지문을 읽고, 선지를 보고 해야 하는 '생각'을 담았습니다.
(문제풀이를 위한 행동 양식 정립)
(행동 양식을 적용해 '생각의 흐름'을 제시한 해설지)
물론 모든 해설지가 이렇게 구성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을 묻는 문제를 굳이 이렇게 해설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생각의 흐름'을 꼭 보여 줄 필요가 있는 고난도 문항들은 이런 식의 해설을 구성하여, 알고 있는 개념을 문제풀이에 발현시키는 과정을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여러분은 그저 이 교재에서 제시하는 사고의 과정을 바탕으로, 문법 문제풀이 연습만 해 주시면 됩니다.
(교재의 기본적인 구성)
여기에, 아무래도 제가 가지고 있는 문법 지식은 솔직하게 말씀드려서 '잘하는 수험생' 수준이라,
나랏말쌈 저자이시자, 고려대 국어교육과 문법 박사 수료생이신 ‘김진우’ 선생님과 함께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언제나 그랬듯, 실망시키지 않겠습니다.
아래는 이전 버전 교재 검토자의 서평입니다.
단순 문법 지식을 넘어 문제를 푸는 ‘사고 과정’ 자체를 가르쳐주는 교재. 내가 수험생일 때 왜 이 교재가 없었나 아쉬울 정도다. 최근 수능 문제는 단순히 문법 개념 좀 외워서 풀리지 않는다. 답은 ‘독해력’이고 또 문제를 푸는 ‘행동 양식’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최적의 수능 대비서가 되리라 생각한다.
(언어와매체 검토자 박지인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의를 듣는 것처럼 술술 읽히는 개념서입니다. 지엽적인 개념과 잡다한 스킬이 아닌, 문제에 대한 일관된 태도를 강조해 편안하게 다가옵니다. 문법 노베이스에게도, 개념 N회독 중인 수험생에게도 모두 추천합니다.
(언어와매체 검토자 최지인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FAQ
1. 문법 노베이스도 공부할 수 있나요?
- 수능에 필요한 모든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노베이스도 충분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념을 1회독한 학생들에 비해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는 하겠죠?
2. 기출문제는 얼마나 실려 있나요?
- 2014학년도 이후 평가원 기출은 전 문항이 실려 있습니다. (교육과정에 안 맞거나, 출제될 가능성이 매우 낮은 테마의 몇 문항 제외) 그 이전 평가원 기출 및 고1~3 교육청 기출도 아주 조금 섞여 있습니다.
2024학년도 기출 해설의 경우, 피램의 국어공작소 카페 및 교재 판매 페이지 부교재란에 실어두겠습니다.
3. 어떻게 공부해야 하나요?
- 교재 내 ‘교재의 사용법’을 따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교재의 구성 그대로를 따라 가시는 게 편할 겁니다.
4. 2022버전과 대비해서 얼마나 개정되었나요?
- 2022버전 교재가 있으신 분들은 따로 구매하실 필요가 없을 겁니다. 몇몇 자잘한 정오사항 수정 + 2022학년도~2023학년도 기출문제 추가 정도가 개정 사항입니다.
5. 강의는 없나요?
- https://class.orbi.kr/course/2324
여기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단과 강의 가격 15,000원)
해당 강의는 2022학년도 대비 교재로 찍은 것이라, 강의 내 교재 좌표가 개정판 교재와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정할 부분은 강의 내 자막 및 공지사항 등으로 수정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강의 OT 및 앞에서 언급한 '수능 언어(문법)의 문제풀이 태도'에 대해서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이제 언어(문법)도 피램과 함께 하세요.
판매 링크 : https://atom.ac/books/11261/
입고일은 최대한 넉넉하게 잡은 것입니다. 훨씬 빠르게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 XDK (+50)
-
50
-
재수생 용돈 0
얼마가젓당함?
-
된다 하더라도 그길을 모르니 볼 엄두도 안남ㅋㅋㅋ그길만 알려준다면 몇년이고...
-
다 자냐 9
바보들 크크
-
예전에 현돌 기시감 하다가 ㅅㅂ 이걸 다 해야 한다고? 하고 손절쳤는데 1컷이...
-
기차지나간당 5
부지런행
-
삼수해서 3따리면 전문직 시험은 처다도 안봐야겠죠? 1
열심히 했는대 수능은 유독 점수가 안나오더군요…
-
어차피 평생 쓸데도 없는거
-
편의점 대부분 거리가 멀거나 야간만 뽑음 지방이라 높은 확률로 최저안줌 단기로...
-
기차 지나간당 2
부지런행
-
CG가 풀려버린 버튜버 속옷만 입고방송했네 ㅋㅋㅋ...
-
얼버기 10
-
진짜 잠 3
ㅂㅂ
-
날 붙여다오..
-
내년 목표 4
1. 재수 성공 2. 개명 성공 3. 캐논락 완주 성공 4. 오르비 끊기
-
근데 아싸랑 아싸는 서로 집밖으로 안나가서 만날일이 없다는거임
-
ㄹㅇ 잘 시기를 놓쳐서 지금 머리 겁나 아픔 ㅇㅇㅇㅇㅇㅇ
-
무물받음뇨 2
잠이 안옴뇨
-
체감이 안되네 내가 남들 글을 신경 안써서 그런건가
-
이게 여시회원 80만명의 힘인가 난 지금까지 여초화력을 이기는걸 거의 본적이 없음
-
가/나, A/B 중복은 풀면서 가, B 기준으로 나, A에서 중복된 거 지우지 뭐 빠진 거 없죠??
-
34444 언미생지 생명은 높4뜰것같아요ㅜ 문이과 상관없이 인천경기권에서라도 불가능할까요?ㅠㅠ
-
3시간동안유튜브만봣네
-
다들여자어디서만난 13
네
-
머리 멀루하지 1
수능 끝난지가 언젠데 아직도 고민중 머리 어지간히 길어서 웬만한건 다될듯여 추전좀 부탁드려요
-
주말엔 한국어가 잘 안들림
-
유루캠좋다 3
잔잔한게 또 느낌이있거든요
-
아 우리 민석이가 그렇다고 하면야 바로 세체탑 도란이다 아 진짜 어쩔수가 없네 근데...
-
대형특수 50점 출결 7점 가산점 13점 전공학과 20점인데 계산상 90점 나오는데...
-
가 세상이 아침부터 움직이니까 그런거임?
-
69페이지정도 되네.. 다 이해하고 어느정도 암기하면서 썼으니 하루이틀 안에 외울수 있겠지
-
현재 돌아갈 전적대 있는 상황 + 올해 수능으로 적어도 옆구르기 가능일 듯 한데...
-
정해진 시간 되면 핸드폰 못 키게 만드는 뭐 그런 거 없나요 4
1시 전에 자려했는데 말도 안 됨...
-
이거 다 외우면 1등급 나오겠지
-
성적표뜨고 좀 나중에 받나요 접수직전에
-
진짜 건실하게 산다
-
자러가야겠다 3
힘들어요...
-
가채점을 안해서 먼가 끼기가 불편함
-
진짜 잠 5
보이면 차단 박아주셈
-
딱빰 마렵네
-
세지 vs 한지 1
뭐가 더 나을까요 사문이랑 같이 할거임
-
하도 쳐맞다보니까 수능장 문제 볼때 마음이 편했음
-
서버 점검하네ㅋㅋ
-
심심해서 유튭 인스타 보다 질리니까 오르비 보는데 글리젠이 없네.... 다들 수능...
-
ㅇㅈ 1
오늘만 몇번째냐
-
펑임뇨
-
난 수능 끝난 n수생이 아니라 대학생이었음
-
22 예과1학년이니까 22,23 놀고 24본1 빡세게 공부하고 좀 감 잡을꺼아님...
-
빈집털이 하셈 난 안 할 거임
-
오르비에 처음 글 써봅니다 먼저 저는 일단 수시 거의 붙은 것 같아서 반수 준비중인...
글 중간에 없습니다가 업습니다로 되어있는 오타가 있어요!
으악 귀여우니까 봐 주세요
이거보고 언어 공부는 피램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2022 언매 정오는 어디에서 볼수 있나요?
아 2022 정오표를 다 내린 상황인데, 필요하신 분들이 있겠네요... 따로 준비해서 피램의 국어공작소 카페에 올리겠습니다.
오 대박!!
쌤때문에 지금 오르비 레벨 더 오르게 생겼어요..
저보다 더 높아지시길 ㅎㅎㅎ
생각의 전개랑 기출 덕에 6평 언매 92 1떴어요!!감사합니다ㅎㅎ 문학을 3개틀려서 좀 더 확실히 해야겠어요…ㅎㅎ
아이고 그래도 1등급 나오겠는데요? 축하드리고 마지막까지 화이팅합시다!
요고 교보문고에는 언제 들어올까요??
입고되면 들어갈 건데, 빠르면 다음주, 늦으면 다다음주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2024는 매체파트가 없고 강의는 매체강의가 있던데 그러면 그 부분에 해당하는 파일이 있나요?
음 그냥 매체 기출 쭉 모아놓고 유형 분석하는 건데, 그 부분 파일도 올려드리겠습니다.
”매체가 어려우신 분들은 화작 공부를 좀 해보세요.“
ㄹㅇ 현역 때 화작한게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ㅎㅎ정확합니다.
몇번보니까 쫌귀엽게생겼네
나도 인정 모단다...
기출 아직 다 못했는데 해도 되나요 이거 한권으로 언매 끝내고 싶은데
네 오히려 좋습니다
서점에 언제쯤 나올까요
6모 매체2틀 95점은 어케해야할까요… 심지어 검토도했음…ㅜㅜ
화작 인강으로만 봐도 매체 정복가능한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