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자작문제
자작문제 올리기 전에
(가) 선비와는 함께 일을 할 수 없구나. 장수가 밖에 있을 때에는 임금의 명령도 받지 아니 하는 수가 있거늘, 이는 적의 협박을 받은 것으로 우리 임금의 본심이 아님에랴. 이 군사가 한번 파하면 우리 무리는 모두 왜놈이 될 뿐이다. (나)실로 충의의 마음이 격렬하게 일어나 의병으로 나선 사람도 있는 동시에, 저 교활한 도적들과 지난날의 부랑아나 파락호의 못된 무리가 때가 왔다고 하면서 의병이라 일컫는 경우도 적지 않을 것이다. ……국권을 되찾으려고 한다면 눈앞의 치욕을 참고 국가의 원대한 계획을 도모하여 각자 고향에 돌아가 농부는 농업을 열심히 하고, 공장은 공업을 열심히 해야한다. ㄱ. (가)가 설명하는 의병은 을미사변이 직접적인 계기로 발생하였다. ㄴ. (가)에는 활빈당의 잔여세력이 포함되었다. ㄷ. (나)는 일제의 침략을 어쩔 수 없는 현실로 인식하였다. ㄹ. (가)와 (나)는 서로의 입장을 부정적으로 본다는 한계를 지닌다. 옳은것을 모두 골라주세요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가는 을미의병이고..나는 애국계몽운동 같은대
ㄱㄷㄹ맞나여?
ㄱㄴㄷㄹㅁㄱㄷㄹㅁㄹㄷㄴㄱ?
ㄷ 선지가 교과서에 어떻게 서술되어 있나요?
사회 진화론을 신봉하던 일부 지식인들은 을사 늑약 이후 강대국 일본에 의한 약소국 한국의 지배를 필연적 현실로 받아들여 경제.문화적 실력 양성에만 주력하고 의병 투쟁을 격렬히 비판하는 경향이 있었다.
제시문에서 직접 의병운동을 비판하고 있기도 하구요.
ㄱㄷㄹ
ㄷ ㅇㄹㅇ
ㄱ
답 ㄷ,ㄹ 이여 근데 ㄹ선지에서 의병활동하고 실력양성운동이 서로지적한 한계를말하는거예요?
네 문제 의도는 그랬는데 선지가 사회문화스러워서ㅋㅋ 걍 빼버린 문제입니다.
답 ㄱ,ㄷ,ㄹ 입니다.
제시문 (가)는 "고종의 의병 해산 권유에 대한 의병장의 개탄"이라는 제시문으로
교과서에서 인용한 제시문입니다.
임금의 명령으로 해산하는 것으로 충분히 을미의병 추론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ㄱ은 맞고 ㄴ은 탈락
제시문 (나)는 "의병제군에게 경고한다"라는 제시문으로 교과서에서 직접 인용한 자료입니다.
제시문에서 의병에 대해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있고 국권~이후의 글을 봐서 실력양성을 주장한 애국계몽운동을 추론할수있습니다.
ㄷ애국계몽운동이 사회 진화론의 배경사상을 가진걸 알고있으면 쉽게 맞는걸 알수있습니다.
ㄹ선지 때문에 이 문제를 모의고사에서 제외했는데...
애국계몽사상이 의병에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진것은 확실히 교과서에서 언급하고있는데
의병활동이 애국계몽사상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졌다는 내용이 강민성 심화교재에는 언급했지만 교과서나 듄에서는 언급하지 않아서 논란이 있을거 같아서 제외했습니다.
ㄹ선지는 논란이 있을수 있지만 확실한건 애국계몽운동계열이 항일의병을 부정적으로 봤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올릴 모의고사도 관심부탁드려요 감사드립니다..
ㄱ이 을미의병이었군여 서울진공작전인줄알았어여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