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1. 책 한 권 안 읽은 사람이 수능 국어 잘본 방법
이번에는 수능 국어 칼럼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항상 세줄 요약 있습니다.**
주제는 독해력 향상을 위한 정보글입니다. 시리즈로 업로드하려고 하며, 다년간 수십명의 과외 학생들을 지도하고, 성적을 향상시킨 사례를 모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삼수를 하면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고, 그 과정에서 얻은 팁들이 있습니다. 이번 칼럼 시리즈는 이런 팁을 모아둔 것입니다. 물론, 그 팁을 학생들에게 적용했더니 성적이 향상한 경우도 있었고, 아닌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생의 성향에 맞는 학습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칼럼은 오로지 참고용이며, 실제 공부를 할 때에는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개인적인 성향에 맞춰서 조언이 필요하다면 언제나 댓글로 질문 남겨주시면 됩니다. 또한, 추천하고 싶거나 궁금한 주제의 경우는 언제나 요청해주시면 기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강조하는 부분
- 칼럼은 일반적인 학생을 대상으로.
- 개개인의 상황은 모두 다르다.
- 즉, 공부할 때 이게 맞는 방법인지 생각하면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수능 국어에 대하여
과외를 시작할 때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수능 국어는 ‘똑똑한 사람’을 찾기 위한 시험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수학이나 다른 과목도 그렇지만, 생각을 ‘깊게’ 하는 사람이 잘 보는 시험입니다. 수학은 굳이 ‘깊게’ 할 필요는 없고, 오히려 직관적인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국어는 생각을 깊게 한다고 했는데, 선천적으로 국어를 잘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많은 책을 읽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책도 많이 읽고, 교양도 많으며 지식도 많은 학생은 수능 국어를 원래 잘 합니다. 그런데, 그렇지 못한 학생도 잘 봐야 하는 것이 수능입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책은 아예 손에 대지도 않았고, 도서를 구매해도 표지를 감상하는 정도에서 끝났습니다. 학창시절 독후감은 무조건 줄거리를 이용해서 작성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현역수능에서는 5등급 받고, 현역 3모에서는 7등급 나왔습니다. 그랬던 사람이 수능 백분위 100나오고 수능 국어 저자를 하고 있는거 보면 세상일은 아무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수능 국어를 책 한권 안읽은 사람이 잘 보는 방법을 다룰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수능 국어를 잘 보기 위해서는 ‘똑똑한 사람’이 되어야 하지만, 1년도 안되는 수험생활기간동안 똑똑해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즉, 우리는 ‘똑똑한 척’을 해야 합니다. 똑똑한 사람들이 글을 읽는 듯이 읽어야 하고, 똑똑한 사람들이 문제를 풀듯이 풀어야 합니다. 그런 행동 요령을 파악하고, 이를 따라가다보면 자연스레 성적은 올라갈 것입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쉽게 느껴지겠지만, 중요한 쟁점은 ‘얼마나’ 따라할 것인지와 ‘무엇이’ 부족한 것인지입니다. 국어를 잘 하는 사람은 100% 따라할 수 없습니다. 사람마다 머리의 구조도 다르고, 배경지식도 다릅니다. 독해력을 올린다는 말은 단순히 읽는 능력 뿐 아니라, 요령껏 읽을 수 있다는 말이고, 그 요령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칼럼 시리즈에서는 그 요령을 하나하나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제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공부를 할 때, 직접 이게 잘 되고 있는 방향인지를 스스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다음 글로 이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똑똑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모두가 똑똑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이게 맞는 방향인지는 계속 생각을 하며 맞춰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앞으로의 일정
우선은 비문학에 대한 내용을 먼저 시작하려고 합니다. 제가 비문학 영역 저자이기도 하고, 비문학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성적 향상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문학은 트렌드가 많이 바뀌기도 했고, 비문학에서 반응이 좋으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간혹가다가 수학에 대한 내용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비문학으로 최대한 다양한 내용을 넣고, 질문이 많으면 질문도 한번에 모아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이 내용을 교재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교재 구매자들은 칼럼 모아둔 페이지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주제 목록(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템포 조절의 중요성
- 1문단의 중요성
- 문단간 연결하기와 질문하기
- 빡셀때의 판단(그읽그풀과 구조독해)
- 디테일한 정보 미루기와 나올 부분 예상하기
- 지문 잘라보기
- 선지 판단할 때의 원칙
- 기출의 중요성
- 인강의 활용 방법과 N제의 활용 방법
- 배경지식과 독해력에 관하여
- EBS 연계에 대하여
- 오답노트 작성법과 지문 노트 작성법
칼럼 목록
교재 홍보글: https://orbi.kr/00067783447
독서 연계대비 하는 법: https://orbi.kr/00067798227
2025 수특 독서 총평: https://orbi.kr/00067805608
독서 연계 공부법: https://orbi.kr/00067816815
**3줄 요약**
- 앞으로 국어 비문학 칼럼을 올리겠습니다.
- 과외를 하며 느꼈던 부분을 정리해서 올리는 것입니다.
- 구독과 좋아요,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질문 대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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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을 쳤는데 어케 안 위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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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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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군에 한양 중간공 붙는다 가정하고, 취업이 중요하다면 둘 중 어디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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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하던 내 알 바는 아닌데 걍 굳이 먹이 주는게 찐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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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정시각 봐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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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그런 커뮤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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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모 몇월달부터 푸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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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ㅈㄷㄱ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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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0
약속의 xx시 하시는분 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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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각 단과 0
두각 단과로 11주짜리 두 개 들으면 대충 교습비 얼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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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심장쫄렸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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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 이주호, 복지부 조규홍은 내란 수괴의 하수인임을 참회하고 장관직에서 즉시 물러나라") 0
연합뉴스기사. https://www.yna.co.kr/view/AKR2024121108140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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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확인하니까 마음이 공허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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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다논술 학생부 제출한 기억이없는대요. 원서접수 다ㅈ됐고 시험도치고왔으면 학생부 등록된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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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논조발기원 0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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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입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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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정규반 신청하고싶은데 아예 마감된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신청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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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743이던데 무조건 되는건가여?? 이점수 근처라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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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하다고 무조건 안옮기고 잔류하면 나중에 미련 100% 생길거같은데...잘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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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입시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는거는 위험할수도 있겠다는 생각 국가적 경쟁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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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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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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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orbi.kr/00016390138 6년 전에도 유사한 일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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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박은 안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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ㅅㅂ 18
ㅅ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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