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논리적으로 틀린 문장 아님? 국어 황 와보셈
비본래적인 삶을 사는 현존재=세인임
"비본래적 삶에서 해방되어 본래적 삶으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죽음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세인이 세인을 탈출하기 위해선 죽음을 인식해라)
하지만 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아는 것 만으론(=죽음에 대한 인식) 본래적 삶을 살아갈 수 없다.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뒤부터도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는거 아닌가요? 근데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할 수 없지않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배꼽이라도 있어서 괜찮음ㅋㅋ
-
전 토 일 쉬고 월 화 전투휴무라 쉬고 수요일 휴가 11일 나가서 복귀하고 3일뒤면...
-
제가 올해 수능 뽀록이 터져서 제발 안되길 빌고있는데 최저도입되고 올해 특수성이...
-
확통은 좀 거르는게 맞는거같기도.. 난이도 별개로 풀더라도 다 맞을 보장이 없고...
-
한양대 철학과라도 갈 수 있을까요???
-
유일한 1등급 세계지리...다시는 안깝추겠습니다 내년 계획도 철회 걍 회사다님...
-
좋은건지 나쁜건지.... 그나저나 확통은 문제 꼬라지 ㅋㅋ 너무한다 증말
-
ㅇㅇ
-
반갑다 아쎄이들 나는 헤겔훌리라고 한다. 원서철 고대를 넣어야 할 이유를 알려주려...
-
고1~2 만년 2등급 3모 74점 5모 84점 6모 93점 9모 95점 수능 96점...
-
이면 스나하나요 마나요 올해 빵나는곳 노려서 3스나?
-
나름 수학 제일 좋아했고 학원도 다니고 현우진쌤 커리도 타면서 열심히 했는데...
-
고대 낮과 넣으니까 6칸 뜨던디
-
1개년이면 충분하지 딱대라 내가 간다
-
3번째꺼가 단국대 소프트웨어인데 합격되나요 ㅠㅜㅜ 근데 작년 정시 평백이 80정도고...
-
44243 0
에서 33322 걍... 평범한 재수곡선일까 그래도 서울 안으로 들어오긴 했네 음...
-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긴함 아.
-
진짜 이거 하나땜시 논술을 가냐마냐가 결정되네 ㅋㅋ 심란해서 잘 안된다
-
ㄹㅇ 10덮때 옆에 훌쩍이 빌런을 겪고 고1때 쓰던거 또 사서 썼는데 너무좋았음...
-
오늘 결국 논술 조발안하고 덤으로 특기자전형도 하스도 조발 안함요 ㅋㅋㅋㅋㅋ엌ㅋㅋㅋ...
-
ㅈㄱㄴ
-
에휴.
-
제발… 97까진 바라지도 않아 ㅠ
-
키는 181-3인데 아침엔 183이고 저녁엔 181.8임 몸무겐 유신소 공복 2시간...
-
해설 강의 없이 문제만 많이 풀고 해설지보고 오답 <<- 이거 효과 있나요? 근데...
-
그렇다고 해.
-
수시, 논술 최저 재앙 일어나서 진짜 개박살날 거 같음
-
과 아예 상관 없이 가면 어느대학까지 갈 수 있나여
-
수학 미적 76 0
공통-4 미적-2 2등급 뜨려나요? 제발… 논술 최저 맞춰야하는데..
-
뭐지다노
-
의미없어요?
-
. . 이라고 말하던 ㅈ반고 4등급대 수시러 있었는데 진짜 죽이고싶더라 ㅅㅂㅋㅋ
-
인문 백분위 87 87 2 98 98 어디갈수있어요? 6
경희대는되는건가요..?하..;착잡하다..
-
진학사 10칸은 3
어느정도로 안정적이라 판단되면 줌?
-
그렇습니다 내일이 바로 주말인 것입니다
-
확통 3컷 0
공통 50 선택 23 해서 73점인데 메가랑 ebs는 딱 3컷이라 고대 논술 최저...
-
진짜 너무 망해서 스나라도 해보고싶은데 진학사랑 고속중 뭐살까요 ㅠㅠ 부모님이 재수는 안된다던데
-
고대 교과우수 1
고대 교과우수로 어문이나 사학같은 낮은과 가능할까요? 1점대입니다... 그리고 혹시...
-
그냥 해주라 부탁이다 고맙다
-
제발...
-
작수 23324 나와서 재수했는데 1년내내 봤던 시험중에서 제일못봤어요 43444...
-
재수 실패 .. 4
정말 죽을만큼 열심히 하진않았습니다 근데 제 나름대로 쉬어봤자 한달에 한 번 쉬는...
-
반오거가되.
-
생윤 30 사문 35인데 둘중에 하나라도 3가능성있나요 0
사문은 3컷보통 36으로잡고 생윤은 3컷 31으로 잡더라고요(이투스는 29...
-
ㅈㄱㄴ
-
개부럽더라... 난 우리학교 과잠 안 입는데
-
내일 가는 분들 2시 맞나요? 예약완료문자에서는 12시라 해서요..
세인은 그 자체로 비본래적 삶을 사는 현존재로 정의되는 존재이니 그가 죽음을 인식해 스스로를 벗어나려 할지라도 자신의 존재 방식 자체에 의해 구속된다 그런말인건가
앎이 인식의 필요조건일뿐 충분조건이거나 동치는 아니라는건가
아니면 인식=앎이라고 해석하면 세인으로 벗어나기 위해서는 죽음의 인식 말고도 다른조건이 추가로 필요한걸수도?
여기서 당신이 혼동하신 부분은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킨다”**는 표현입니다. 당신은 이미 현존재가 비본래적 삶을 사는 세인과 동일시되었는데, 어떻게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할 수 있는지 의문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해명하자면:
• 현존재는 본래적 삶과 비본래적 삶을 모두 살 수 있는 존재입니다. 즉, 세인으로서의 삶에서 벗어나 본래적 존재로 나아갈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러나 죽음에 대한 단순한 인식은 현존재를 본래적 삶으로 자동으로 이끌어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존재는 자신의 불안이나 두려움을 피하기 위해 다시 세인의 편안함과 익숙함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킨다”**는 것은 현존재가 자신의 선택이나 행동을 통해 다시 비본래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결론적으로,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니라, 현존재가 세인의 상태에서 벗어나 본래적 삶을 추구하려는 과정에서 다시 세인의 영향력에 휩싸여 비본래적 삶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하이데거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본래적 삶을 살기 위해서는 죽음에 대한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존적인 결단과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그렇대요
챗지피티같당
맞으니까..
이게 내용의 문제가 아니라 문맥상 오류인데 하지만으로 문장이 이어지는데 앞문장에서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니까 문맥상 뒷문장에서도 세인에 대한 얘기를 하는게 자연스럽지 않나요. 그런데 그 뒷문장에서 세인이 세인으로 전락한다고 하는거니까 문맥상 오류라는거
개념상으로든 문맥상으로든 현존재 = 세인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문맥상으로도 문제는 없는거같아요
하지만 이후에 문맥상 들어가야만하는 말 = 죽음의 인식만으로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다 = 무언가 더 필요하다
-> 현존재가 스스로를 세인으로 전락시키지 않아야한다
정도의 흐름으로 볼 수 있을거같습니다
세인이 아니라고 쳐도 하지만 뒤에 세인 얘기가아니라 현존재 얘기를 하니까 문맥상 문제가 되는거 아닌가여? 세인 얘기 하다가 뜬금없이 현존재 얘기 한거니까
하지만 이후의 문맥상 들어가야하는 내용은 하지만이라는 연결어의 성격 상 구체적으로
세인의 얘기라기보다
세인인 상태에서 죽음을 인식해도 해방 될 수 없다! 라고 서술 해주는게 타당해보여요
그 근거로 현존재가 비본래적 삶으로 전락하려고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말해주는거고요
범주적으로 보면서도 약간 두루뭉실하게 생각하시는거 같습니다
구체적인 의미를 따져보면
세인에서 죽음을 인식하여야 해방될 수 있다
-> 하지만(이 연결어 자체로 세인이 죽음의 인식만으로는 본래적 삶으로 해방될 수 없다 라는 문맥상의 내용이 와야 타당함) 내가 죽음을 인식하더라도 본래적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왜냐하면)현존재는 세인으로 전락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문맥상의 문제가 있다기보다 문장사이에 생략된 주장이 있다고 보는게 타당한거같습니다
세인이 죽음을 인식만 한다고 해방될 수 없다의 근거로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한다는걸 드는게 어색한 거 아닌가요?
그게 왜 어색하죠..?
현존재 = 세인이 될 수도 있고 본래적 존재가 될 수도 있는 존재인데 그런 현존재가 세인으로 전락하려는 경향이 있다.
너무 자연스러운데요? 내용과 문맥은 떼놓아 볼 수 없는건데
현존재와 세인의 관계는 일종의 스펙트럼처럼 볼 수 있지 않나요?
세인이 죽음 인식으로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다.현존재가 세인이 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세인이 죽음을 인식하더라도 본래적 삶을 살 수 없는 이유는 현존재가 세인이 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 이 맥락인데 이게 세인과 관련된 얘기가 아니라고 말 할 수 있나요?
주장과 주장사이의 내용이 생략되어 있는거지 문맥상 오류라고 보기엔 힘든거같습니다
국어랑 별개로 하이데거한테 현존재는 세인이 될수도 있고 본래적 존재가 될수도 있는거 아닌가요?